[운영체제] Chapter 12. Disk Management and Scheduling (1), (2)
2023. 2. 2. 22:28ㆍCS/운영체제
728x90
//공부 기록용 포스팅입니다. 틀린 부분이 있을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합니다! 😎
Disk Structure, Disk Scheduling, Disk Management, Disk Scheduling Algorithm, FCFS(First Come First Service), SSTF(Shortest Seek Time First), SCAN, C-SCAN, N-SCAN, LOOK, C-LOOK, Disk-Scheduling Algorithm의 결정, Swap-Space Management, RAID
디스크(disk)는 컴퓨터 시스템의 대표적인 2차 저장장치이다. 메모리는 휘발성(volatile) 저장장치이므로 전원이 나가면 그 내용이 모두 사라진다. 따라서 컴퓨터에서 수행한 작업의 결과를 영구히 보관하기 위해서는 디스크와 같은 2차 저장장치를 이용해야 한다.
1. 디스크의 구조
- 디스크 내의 물리적인 구조
- 마그네틱 원판 > 트랙 > 섹터
- 하나의 디스크에는 마그네틱 원판이 하나일 수도 있고 여러 개일 수도 있다.
- 각각의 원판은 트랙(track)으로 구성된다. 여러 개의 원판에서 상대적 위치가 동일한 트랙들의 집합을 실린더(cylinder)라고 부른다.
- 각 트랙은 섹터로 나뉘며, 섹터에 최소한의 단위 정보가 저장된다.
- 디스크에 데이터를 읽고 쓰기 위해서는 암(arm)이 해당 섹터가 위치한 실린더로 이동한 후 원판이 회전하여 디스크 헤드가 저장된 섹터 위치에 도달해야 한다.
- logical block(논리 블록): 디스크 외부에서 디스크 접근의 최소 단위
- 디스크 외부에서는 디스크를 일정한 크기의 저장공간들로 이루어진 1차원 배열처럼 취급, 이 일정한 크기의 저장공간을 논리블록(logical block)이라 한다.
- 디스크 외부로 입출력이 일어날 때에도 논리블록 단위로 전송
- 논리블록에 저장된 데이터를 접근하기 위해서는 배열을 접근하는 것처럼 해당 블록의 인덱스 번호를 디스크에 전달해야 한다.
- 디스크 컨트롤러는 밖에서 요청하는 배열을 어떠한 원판에, 어떠한 트랙에, 어떠한 조각에다가 그 논리적인 블록을 위치시킬 것인가를 결정한다.
- 디스크 컨트롤러는 해당 논리블록이 저장된 물리적 위치를 찾아 요청된 데이터에 대한 입출력 작업을 수행한다.
- sector: logical block이 물리적인 디스크에 매핑된 위치, 디스크를 관리하는 최소 단위
- 논리블록 하나가 섹터 하나와 1 대 1로 매핑되어 저장된다.
- Sector 0은 최외각 실린더의 첫 트랙에 있는 첫 번째 섹터이다.
- Sector 0는 어떤 파일 시스템을 쓰든 간에 부팅과 관련된 정보가 저장되는 곳이다.
2. 디스크 관리
- physical formatting(Low-level formatting)
- 디스크를 컨트롤러가 읽고 쓸 수 있도록 섹터들로 나누는 과정
- 각 섹터는 header + 실제 데이터(보통 512 bytes) + trailer로 구성
- header와 trailer는 sector number(주소 매핑을 위한 섹터 번호), ECC(Error-Correcting Code, 그 내용이 정말 잘 저장되었는지를 확인)등의 정보가 저장되며 컨트롤러가 직접 접근 및 운영
- ECC: 512 bytes의 데이터에 대해 축약된 코드로, 데이터를 저장할 때 header or trailer에 같이 저장한다.
- Partitioning
- 디스크를 하나 이상의 실린더 그룹으로 나누는 과정
- 섹터 영역들을 묶어서 하나의 독립적인 디스크로 만들고, OS는 이것을 독립적인 디스크로 취급(logical disk)
- ex) C 드라이브, D 드라이브
- Logical formatting
- 파일 시스템을 만드는 것
- FAT, inode, free space 등의 구조 포함
- Booting
- 파일 시스템 안에 있는 운영체제가 메모리에 올라와서 부팅된다.
- 부팅의 절차
- 처음 메모리는 다 비어있는 상태
- CPU는 메모리만 접근할 수 있는 장치이기 때문에 하드 디스크는 CPU가 직접 접근할 수 없다.
- 전원을 켜게 되면 CPU 제어권이 ROM(전원이 나가더라도 내용 유지)의 주소를 가리키고, ROM에 저장되어 있는 “small bootstrap loader(부팅을 위한 간단한 로더)”가 instruction의 형태로 실행된다.
- Sector 0(boot block)을 메모리에 load 하고 실행한다.
- Sector 0은 “full Bootstrap loader program”
- 파일 시스템에서 운영체제 커널의 위치(Sector 0가 알아서 지시)를 찾아서 메모리에 올려 실행한다.
- OS가 메모리에 올라가서 부팅이 이루어진다.
3. Disk Scheduling
- 디스크에 대한 접근시간(access time)
- 탐색 시간(seek time): 헤드를 해당 실린더로 움직이는 데 걸리는 시간, 가장 큰 시간 구성 요소
- 회전지연시간(rotational latency): 헤드가 원하는 섹터에 도달하기까지 걸리는 회전지연시간
- 전송시간(transfer time): 실제 데이터의 전송 시간, 굉장히 작은 시간 차지
- Disk bandwidth: 단위 시간당 전송된 바이트의 수, bandwidth를 높이려면(= 효율적으로 동작하려면) seek time을 줄여야 한다.
- 디스크 스케줄링: 효율적인 디스크 입출력을 위해 여러 섹터들에 대한 입출력 요청이 들어왔을 때 이들을 어떠한 순서로 처리할 것인지 결정하는 메커니즘으로 seek time을 최소화하는 것이 목표이다.
3-1. FCFS(First Come First Service) 스케줄링
- 디스크에 먼저 들어온 요청을 먼저 처리하는 방식
- 디스크 헤드가 움직이면서 서비스하기 때문에 탐색시간이 매우 비효율적으로 늘어날 수 있다.
3-2. SSTF(Shortest Seek Time First) 스케줄링
- 헤드의 현재 위치로부터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는 요청을 제일 먼저 처리하는 알고리즘
- 헤드의 이동 거리를 줄여 디스크 입출력의 효율성을 증가시키지만, 자칫 기아 현상(starvation)을 발생시킬 수 있다.
3-3. SCAN 알고리즘
- disk arm이 디스크의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으로 이동하며 가는 길목에 있는 모든 요청을 처리한다. 다른 한쪽 끝에 도달하면 역방향으로 이동한다.
- 엘리베이터 스케줄링 알고리즘이라고도 부른다.
- FCFS처럼 불필요한 헤드의 이동이 발생하거나 SSTF처럼 일부 지역이 지나치게 오래 기다리는 기아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다.
→ 효율성과 형평성을 모두 만족 - 실린더 위치에 따라 대기 시간이 달라, 모든 실린더 위치의 기다리는 시간이 공평한 것은 아니다.
- 제일 안쪽이나 제일 바깥쪽 < 가운데 위치가 기다리는 평균 시간
3-4. C-SCAN 알고리즘
- SCAN 알고리즘의 위치에 따른 탐색시간의 편차를 보완
- 헤드가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으로 이동하며 가는 길목에 있는 모든 요청을 처리한다. 그러나 SCAN과 달리 헤드가 다른 쪽 끝에 도달했으면 요청을 처리하지 않고 곧바로 출발점으로 다시 이동한다.
- SCAN보다 좀 더 균일한 대기 시간을 제공
3-5. N-SCAN
- SCAN의 변형 알고리즘
- 일단 arm이 한 방향으로 움직이기 시작하면 그 시점 이후에 도착한 job은 되돌아올 때 service
- 기다리는 시간의 분포가 조금 더 균일하다.
3-6. LOOK and C-LOOK
- LOOK 알고리즘은 헤드가 한쪽 방향으로 이동하다가 그 방향에 더 이상 대기 중인 요청이 없으면 헤드의 이동 방향을 즉시 반대로 바꾸는 스케줄링 방식
- SCAN 알고리즘에서는 요청의 존재 여부와 관계없이 헤드가 무조건 디스크의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으로 이동한다.
- C-LOOK 알고리즘은 전방에 요청이 없을 때 방향을 바꾼다는 측면에서는 LOOK과 유사하며, 한쪽 방향으로 이동할 때에만 요청을 처리한다는 점에서 C-SCAN과 유사하다.
3-7. Disk-Scheduling Algorithm의 결정
- SCAN 기반 알고리즘(C-SCAN, LOOK, C-LOOK 등)이 일반적으로 디스크의 입출력이 많은 시스템에서 디스크 헤드의 이동거리를 줄여서 효율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.
- File의 할당 방법(연속 할당, 산발적 할당)에 따라 디스크 요청이 영향을 받는다.,
- 디스크 스케줄링 알고리즘은 필요할 경우 다른 알고리즘으로 쉽게 교체할 수 있도록 OS와 별도의 모듈로 작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다.
- 여러 요청을 merge(묶어서) 한 번에 처리하는 경우에 디스크 I/O의 처리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.
4. Swap-Space Management
- 디스크를 사용하는 두 가지 이유: 메모리의 제약 조건 때문
- 메모리의 휘발적(volatile) 특성 → 파일 시스템처럼 영속적으로 데이터를 유지해야 하는 경우 비휘발성의 디스크를 사용해야 한다.
-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메모리 공간 부족 → swap space(swap area) 용도로 사용한다.
- 하드디스크에서 Swap-space 관리
- virtual memory system에서는 디스크를 memory의 연장 공간으로 사용
- 파일 시스템 내부에 둘 수도 있으나 별도 partition 사용이 일반적
- swap area 용도는 공간 효율성보다는 속도 효율성이 우선이다. → 일반 파일보다 훨씬 짧은 시간만 존재하고 자주 참조되기 때문에 탐색시간을 줄이고자 데이터를 올리고 내리는 단위는 굉장히 큰 단위를 순차적으로 할당한다.
5. RAID
- 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s
- 여러 개의 디스크를 묶어서 사용하는 방법
- RAID의 사용 목적 ⇒ 중복 저장, 분산 저장
- 디스크 처리 속도 향상
- 여러 디스크에 block의 내용을 분산 저장해서
- 병렬적으로 읽어와서 빠르다.
- interleaving, striping
- 신뢰성(reliability) 향상
- 동일 정보를 여러 디스크에 중복 저장해서
- 하나의 디스크가 고장 시 다른 디스크에서 읽어올 수 있다.
- mirroring, shadowing
- 단순한 중복 저장이 아니라 일부 디스크에 parity를 저장하여 공간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.
- parity: 중복 저장의 정도를 매우 낮게 해서 오류가 생겼는지를 알아내고 복구할 수 있을 정도의 중복 저장만 할 수 있게 해 준다.
- 디스크 처리 속도 향상
[복습]
- 디스크의 물리적인 구조: 마그네틱 원판 > 트랙(x n = 실린더) > 섹터
- 논리 블록: 디스크 외부에서 디스크 접근의 최소 단위, 1차원 배열처럼 취급
- 섹터: 논리 블록이 물리적인 디스크에 매핑된 위치, 디스크를 관리하는 최소 단위
- 디스크 관리
- physical formatting: 디스크를 섹터들로 나누는 과정, header + 실제 데이터 + trailer
- partitioning: 디스크를 하나 이상의 실린더 그룹으로 나누는 과정
- logical formatting: 파일 시스템을 만드는 것
- booting: 파일 시스템 안에 있는 운영체제가 메모리에 올라와서 부팅
- 디스크 스케줄링
- 탐색 시간, 회전지연시간, 전송시간, disk bandwidth
- FCFS 스케줄링
- SSTF 스케줄링
- SCAN 알고리즘: 역방향
- C-SCAN 알고리즘: 일방향
- N-SCAN
- LOOK: 대기 중인 요청이 없으면 헤드의 이동을 즉시 반대로 바꿈
- C-LOOK: 대기 중인 요청이 없으면 헤드의 이동을 출발 위치로 이동
- SCAN 기반 알고리즘이 일반적으로 입출력이 많은 시스템에서 헤드의 이동거리를 줄여서 효율적
- Swap-Space Management: 메모리의 제약 조건 때문(휘발적 특성, 메모리 공간 부족)
- 하드 디스크에서 swap-space는 공간 효율성보다는 속도 효율성이 우선
- RAID: 여러 개의 디스크를 묶어서 사용하는 방법 -> 중복 저장, 분산 저장
이화여자대학교 반효경 교수님의 [2014년 1학기 운영체제] 강의 정리입니다.
반효경 교수님의 [운영체제와 정보기술의 원리] 교재를 참고하였습니다. 감사합니다.
https://core.ewha.ac.kr/publicview/C0101020140523151255773807?vmode=f
https://core.ewha.ac.kr/publicview/C0101020140527124647396004?vmode=f
728x90
'CS > 운영체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운영체제] 운영체제(2014) - 반효경 교수님 (0) | 2023.02.02 |
---|---|
[운영체제] Chapter 11. File Systems Implementation (2) (0) | 2023.02.01 |
[운영체제] Chapter 11. File Systems Implementation (1) (0) | 2023.02.01 |
[운영체제] Chapter 10. File Systems (0) | 2023.01.19 |
[운영체제] Chapter 9. Virtual Memory (2) (0) | 2023.01.1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