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운영체제] Chapter 3. Process(1)
2022. 12. 11. 01:47ㆍCS/운영체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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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세스의 개념, 프로세스의 상태(Process State), 프로세스의 개념, 프로세스 상태도, Process Control Block(PCB), 문맥 교환(Context Switch), 프로세스를 스케줄링하기 위한 큐, Ready Queue와 다양한 Device Queue, 스케줄러(Scheduler)
1. 프로세스의 개념
Process is a program in execution
프로세스는 실행 중인 프로그램이다
1-1. 프로세스의 문맥(context)
- 프로세스가 현재 어떤 상태에서 수행되고 있는지 정확히 규명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의미
- 여러 프로세스가 함께 수행되는 시분할 시스템 환경에서
- CPU를 다시 획득해 명령 수행을 재개하려면 이전에 어디까지 수행했는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
- 하드웨어 문맥: 어떤 instruction까지 실행했는지(CPU 수행 상태)
- Program Counter: 코드의 어느 부분까지 실행했는지
- register: 레지스터에 어떤 값을 넣었는지
- 프로세스의 주소 공간: 메모리에 어떤 부분을 어디까지 쌓아 놓고 있는지
- code(기계어 코드), data(전역 변수, 자료구조), stack(함수 데이터)
- 프로세스 관련 커널 자료 구조: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위한
- PCB(Process Control Block): 프로세스 하나가 실행될 때마다 운영체제는 PCB를 하나씩 두고 관리
- Kernel stack: 커널은 여러 프로세스가 공유하는 코드 → 커널 스택을 프로세스마다 별도로 둠
⇒ “어느 시점에 과연 이 프로세스는 지금 어디까지 와 있는가?”를 규명하는데 필요한 요소: 프로세스의 문맥
2. 프로세스의 상태(Process State)
- 프로세스는 상태(state)가 변경되며 수행된다.
- 컴퓨터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프로세스의 상태를 구분
- 하나의 프로세스는 항상 어느 한 상태에 머물러 있게 되고, 그 상태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게 된다.
- Running(실행): 프로세스가 CPU를 보유하고, 기계어 명령을 실행하고 있는 상태
- Ready(준비): 프로세스가 CPU만 보유하면 당장 명령을 실행할 수 있지만 CPU를 보유하지 못한 상태
- Blocked(wait, sleep)(봉쇄): CPU를 할당받더라도 당장 명령을 실행할 수 없는 상태
- 예) 프로세스가 요청한 입출력 작업이 진행 중인 경우(디스크에서 file을 읽어와야 하는 경우)
- New: 프로세스가 생성 중인 상태로 메모리 획득을 승인받지 못한 상태
- Termintated: 수행(execution)이 끝난 상태지만 정리할게 남아있는 상태
2-1. 프로세스 상태 변화
- 하나의 프로세스(A)가 CPU에서 running(실행)하고 있다 타이머 인터럽트가 들어오면
- CPU를 뺏기고 ready(준비) 큐의 맨 뒤에 줄을 서고
- CPU를 기다리는 준비 상태의 프로세스들 중에서 CPU 스케줄러가 적절한 프로세스(B)를 하나 선정해 CPU를 할당(CPU 디스패치)
- 실행 중인 프로세스(B)에 디스크에서 파일의 내용을 읽어와야 하는 명령이 있다면
- 입출력이 완료될 때까지 프로세스(B)는 CPU를 반환한 다음 blocked(봉쇄) 상태로 바뀌게 된다.
- CPU 디스패치
- 프로세스(B)는 디스크 입출력을 기다리는 큐(Disk I/O queue)에 줄 서 있다 디스크 컨트롤러의 지휘 하에 순서대로 처리되고 나면 디스크 컨트롤러가 CPU에게 인터럽트 발생시켜 입출력이 완료되었다는 사실을 알린다.
- 인터럽트를 당한 프로세스(C)는 사용자 모드에서 실행되다가 커널 모드로 진입
- 디스크 컨트롤러가 발생시킨 인터럽트는 입출력이 완료된 프로세스(B)의 상태를 blocked → ready 상태로 바꾼 후 장치의 로컬 버퍼에 있는 내용을 메모리로 이동시키는 일련의 업무 수행
- 인터럽트 처리가 끝나면 인터럽트 처리 루틴 이전에 수행되던 프로세스(C)에게 CPU를 다시 할당해 그 프로세스(C)의 직전 수행 시점 이후의 코드가 실행된다.
- Disk I/O queue, keyboard I/O queue, Resource queue등에서 대기 중인 프로세스는 모두 blocked 상태
⇒ 운영체제 커널이 커널 데이터 영역에 자료구조로 큐를 만들고, 프로세스의 상태를 바꿔가며
- ready 상태에 있는 프로세스에게 CPU를 주고
- blocked 상태에 있는 프로세스에게는 CPU를 주지 않으며 운영한다.
3. 프로세스 제어 블록(PCB: Process Control Block)
- 운영체제가 시스템 내의 프로세스들을 관리하기 위해 각 프로세스마다 유지하는 정보들을 담는 커널 내의 자료구조(구조체로 유지)
- OS가 관리상 사용하는 정보
- 프로세스의 상태(CPU를 할당해도 되는지 여부를 결정), 프로세스 번호(Process ID)
- 스케줄링 정보, 우선순위
- CPU 수행 관련 하드웨어 값
- 프로그램 카운터(다음에 수행할 명령의 위치), 레지스터(CPU 연산을 위해 현시점 저장하는 값)
- 커널 메모리 안에 가지고 있는 값
- 메모리 관련
- code, data, stack의 위치 정보(메모리 할당을 위해)
- 파일 관련
- 프로세스가 오픈해서 쓰고 있는 파일 정보
4. 문맥 교환(Context Switch)
- 하나의 사용자 프로세스로부터 다른 프로세스로 CPU의 제어권이 이양되는 과정
- 프로세스(A) → 프로세스(B)
- 운영체제는 프로세스(A)의 상태를 그 프로세스의 PCB에 저장
- 운영체제는 프로세스(B)의 상태를 그 프로세스의 PCB에서 읽어옴
- 예) 타이머 인터럽트 발생
- CPU의 제어권은 운영체제로 넘어간다.
- 운영체제는 타이머 인터럽트 처리 루틴으로 가서
- 직전까지 수행 중이던 프로세스(A)의 문맥을 저장하고 새롭게 실행시킬 프로세스(B)에게 CPU 이양
- 수행 중이던 프로세스(A)는 준비상태로 바뀌고 새롭게 CPU를 할당받은 프로세스(B)는 실행상태
- 프로세스(A)는 PC값 등의 프로세스의 문맥을 자신의 PCB에 저장하고
- 프로세스(B)는 예전에 저장했던 자신의 문맥을 PCB로부터 실제 하드웨어로 복원한다.
4-1. 문맥 교환이 일어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
- 문맥 교환이 일어나는 경우: 다른 프로세스로 CPU의 제어권이 이양
- 문맥 교환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: 다른 프로세스로 CPU의 제어권이 이양되지 않고 실행 모드만 변경
- 다른 프로그램의 요청
- 문맥 교환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에도 CPU 수행 정보 등 context의 일부를 PCB에 save 해야 하지만
- 문맥 교환을 하는 경우는 프로세스가 바뀌는 것으로 그 부담이 훨씬 크다.
- cache memory flush와 같이 상당한 오버헤드 발생
- 타이머에 CPU 할당 시간을 아주 작게 세팅해 프로세스 간 문맥 교환이 빈번하게 발생하도록 하면 이에 드는 오버헤드가 상당히 커진다.
- cache memory flush와 같이 상당한 오버헤드 발생
5. 프로세스를 스케줄링하기 위한 큐
- Job queue(작업 큐): 프로세스의 상태와 무관하게 현재 시스템 내에 있는 모든 프로세스의 집합
- 작업 큐에 있다고 해서 반드시 메모리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님
- 준비 큐에 속한 프로세스들은 준비 상태에
- 장치 큐에 속한 프로세스들은 봉쇄 상태에
- Ready queue(준비 큐): 현재 메모리 내에 있으면서 CPU를 잡아서 실행되기를 기다리는 프로세스의 집합
- Device queue(장치 큐): I/O 장치의 처리를 기다리는 프로세스의 집합
- 프로세스의 상태 관리는 커널의 주소 영역 중 데이터 영역에 다양한 큐(queue)를 두어 수행하게 된다.
- 커널이 총체적으로 관리한다는 뜻
- 큐는 각 프로세스의 PCB를 연결 리스트 형태로 관리하며 포인터를 사용해 순서를 정한다.
6. 스케줄러(Scheduler)
- 어떤 프로세스에게 자원을 할당할지를 결정하는 운영체제 커널의 코드
6-1. 단기 스케줄러(Short-term scheduler or CPU scheduler)
- 프로세스에 CPU를 주는 문제
- 준비 상태의 프로세스 중에서 어떤 프로세스를 다음번에 실행 상태로 만들 것인지를 결정
- 대단히 많이 호출되기 때문에 충분히 빨라야 한다(millisecond 단위).
- 시분할 시스템에서는 타이머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단기 스케줄러가 호출됨
6-2. 장기 스케줄러(Long-term scheduler or job scheduler)
- 프로세스에 memory(및 각종 자원)을 주는 문제
- 시작 프로세스(new 상태)중 어떤 프로세스를 준비 큐로 보낼지 결정 (admitted)
- CPU에서 실행되기 위해서는 프로세스가 메모리를 보유해야 하므로 장기 스케줄러는 프로세스에게 메모리를 할당하는 문제에 관여
- 메모리에 동시에 올라가 있는 프로세스의 수(degree of multiprogramming)를 조절하는 역할
- 시작 상태의 프로세스에게 메모리 할당을 승인할지 여부를 장기 스케줄러가 결정하기 때문
- 현대의 시분할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운영체제에는 보통 장기 스케줄러가 없이 곧바로 그 프로세스에 메모리를 할당해 준비 큐에 넣어준다. admitted 과정이 없다.
6-3. 중기 스케줄러(Medium-Term Scheduler or Swapper)
- 프로세스에게서 메모리를 뺏는 문제
- degree of Multiprogramming을 제어
- 너무 많은 프로세스에게 메모리를 할당해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되는 경우를 해결하기 위해 메모리에 적재된 프로세스의 수를 동적으로 조절하기 위해 추가된 스케줄러
- 메모리에 올라와 있는 프로세스 중 일부를 선정해 메모리를 통째로 빼앗아 그 내용을 디스크의 스왑 영역에 저장: 스왑 아웃
6-4. Suspended(Stopped): 프로세스의 새로운 상태 - 중지
- 외부적인 이유로 프로세스의 수행이 정지된 상태
- 중기 스케줄러로 인해 메모리를 통째로 빼앗기면 CPU를 얻어도 아무 일도 할 수 없음
- 외부에서 재개시키지 않는 이상 다시 활성화될 수 없으므로 메모리 자원이 당장 필요하지 않다
→ 중지 상태의 프로세스는 메모리를 통째로 빼앗기고 디스크로 스왑 아웃된다.
- Suspended Ready(중지 준비 상태): 준비 상태에 있던 프로세스가 중기 스케줄러에 의해 디스크로 스왑 아웃되는 상태
- Suspended Blocked(중지 봉쇄 상태): 봉쇄 상태에 있던 프로세스가 중기 스케줄러에 의해 스왑 아웃되는 상태
- 중지 봉쇄 상태이던 프로세스가 봉쇄되었던 조건을 만족하게 되면 이 프로세스의 상태는 중지 준비 상태로 바뀜: Wakeup
- I/O 작업 때문에 Blocked 상태였는데, 메모리도 빼앗겨서 Suspended Blocked 상태가 됨
- I/O 작업은 계속 할 수 있다. I/O 작업이 끝나면 ~ Suspended Ready 상태
- 중지 상태에 있는 프로세스들은 중지 준비 상태이든 중지 봉쇄 상태이든 관계없이 메모리를 조금도 보유하지 않고 디스크에 통째로 스왑 아웃된 상태로 존재
- Blocked: 자신이 요청한 event가 만족되면 Ready
- Susppended: 외부(사람, 중기 스케줄러)에서 다시 재개(resume)해주어야 Active
-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일시 정지시킨 경우: 사람이 그 프로세스를 재개해야 active
- 시스템이 여러 이유로 프로세스를 잠시 중단시킴(메모리에 너무 많은 프로세스가 올라와 있을 때)
- Running
- user mode - 프로세스의 코드 실행 중
- monitor mode - 사용자 프로그램이 커널 모드에서 running 한다고 하지, 운영체제가 running 한다고 하지 않는다.
- 프로그램 A가 running 중일 때 프로그램 B로부터 인터럽트가 들어와서 CPU가 운영체제에게 넘어갔지만, 여전히 A가 커널 모드에서 running 중에 있다고 간주.
- Disk I/O 를 시작할 때는 운영체제에게 system call로 요청(SW 인터럽트) → CPU가 디스크 컨트롤러에게 I/O 요청
→ I/O가 끝나면 → 디스크 컨트롤러가 CPU에게 I/O 작업이 끝났다고 인터럽트(HW 인터럽트)- I/O 인터럽트는 SW, HW 인터럽트 모두 필요
[복습]
- 프로세스: 프로세스는 실행 중인 프로그램이다.
- 프로세스의 문맥: 프로세스가 현재 어떤 상태에서 수행되고 있는지를 정확히 규명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
- 하드웨어 문맥(PC, 레지스터), 프로세스의 주소 공간(code, stack, data), 프로세스 관련 커널 자료구조(PCB, Kernel stack)
- 프로세스의 상태
- Running(실행), Ready(준비), Blocked(봉쇄)
- Suspended(중지)
- New, Terminated
- 프로세스 제어 블록(PCB)
- 문맥 교환: 하나의 사용자 프로세스로부터 다른 프로세스로 CPU 제어권이 이양되는 과정
- CPU의 제어권을 빼앗긴 프로세스는 프로세스의 상태를 프로세의 PCB에 저장
- CPU의 제어권을 받는 프로세스는 프로세스의 상태를 그 프로세스의 PCB에서 읽어옴
- timer interrupt, I/O 요청 system call
- 프로세스를 스케줄링하기 위한 큐: Job queue, Ready queue, Device queue
- 스케줄러: 어떤 프로세스에게 자원을 할당할지를 결정하는 운영체제 커널의 코드
- 단기 스케줄러(CPU scheduler): 프로세스에 CPU를 주는 문제
- 장기 스케줄러(Job scheduler): 프로세스에 메모리를 주는 문제, degree of multiprogramming
- 중기 스케줄러(Swapper): 프로세스에게서 메모리를 뺏는 문제, degree of multiprogramming, 스왑 아웃
- suspended(중지): 중지 준비 상태이든 중지 봉쇄 상태이든 관계없이 메모리를 조금도 보유하지 않고 디스크에 통째로 스왑 아웃된 상태로 존재
이화여자대학교 반효경 교수님의 [2014년 1학기 운영체제] 강의 정리입니다.
반효경 교수님의 [운영체제와 정보기술의 원리] 교재를 참고하였습니다. 감사합니다.
https://core.ewha.ac.kr/publicview/C0101020140318134023355997?vmode=f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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